베틀 & 사진/두루마기,배자,당의

★ 예쁜 한복 당의 (한복 보관하는 방법, 한복접는방법, 한복당의, 한복예쁜집) ★ 예쁜 한복 당의 (한복 보관하는 방법, 한복접는방법, 한복당의, 한복예쁜집)

베틀한복 2009. 7. 6. 11:23

★ 예쁜 한복 당의 (한복 보관하는 방법, 한복접는방법, 한복당의, 한복예쁜집) ★ 예쁜 한복 당의 (한복 보관하는 방법, 한복접는방법, 한복당의, 한복예쁜집)

 

- 우리 한복의 '멋'을 살린 여러가지 예쁜 한복 당의

 

 

 

 

 

전통한복은 대부분 행사때나 명절에만 입기 때문에 입은 다음에는 잘 손질해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.

자주 입지 않는 한복은 옷걸이에 오래 걸어두면 색이 바래고 올이 늘어지므로 되도록 큼직하게 개켜서

서랍장이나 널직한 상자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다.
여자한복 저고리는 펼친 뒤 고름을 두짝 가지런히 해 길 위에 옆으로 포개놓은 다음 양쪽소매를 깃쪽으로 꺾어 접는다.

치마는 폭을 네 겹으로 접고 길이를 반으로 접어 놓는다.
남자한복 저고리는 곱게 펴놓고 양소매를 진동에 접어 포갠 다음 고름 두 짝을 나란히 병풍접기로 접어서 아랫길을

3분의 2쯤 소매 위로 깃이 접히지 않도록 접어 올린다. 조끼는 등의 중심선을 접어 네 겹이 되도록 한다.

바지는 두 가랑이 밑위선을 꺾어 포개고,밑아래 반과 밑위의 반을 접어 중앙으로 포갠다.대님과 허리띠는 잃어버리기

쉬우므로 따로 접어 바지갈피나 주머니 속에 넣어두면 좋다.

 

★ 예쁜 한복 당의 (한복 보관하는 방법, 한복접는방법, 한복당의, 한복예쁜집) ★ 예쁜 한복 당의 (한복 보관하는 방법, 한복접는방법, 한복당의, 한복예쁜집) - 베틀한복
두루마기는 저고리와 같이 펼쳐 놓고 고름 두짝을 가지런히 해 옆으로 놓은 다음 진동선을 접어 두 소매를 마주 포게 놓는다. 위에서부터 전체길이의 3분의 1선을 양손으로 쥔 다음 접어서 3층이 되게 해 소매를 접은 것이 제일 위에 오도록 한다.